여러분들 치찰음 뭐로 잡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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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10-25 18:51:53

디에서는 다 걸고
차이가 안나서 이큐로도 시도하는데 다 괜찮은데
항상 이 놈의 치찰음 때문에 작업물이 맘에안드네요..
소리가 너무 작아서 항상 이큐로 하이부분 댐삥시키는데 (그래야 비트에 안묻히고 시원하게 들리더라구요..) 그러다보면 치찰음이 너무 심해져요 마이크 입력값을 좀 낮춰봐야하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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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ents
2021-10-25 18:56:12

디에서, 이큐로도 안 되면 팝필터를 쓰시거나 마이크를 바꿔보셔야 될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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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10-26 00:36:16

엔지니어 입장에선 진짜 간단한 문제인데

사실 이 부분에 대해서 다들 너무도 쉽게 생각하고

알아보지 않아서 그래요

특히 마이킹 스킬 문제가 많지만

몇가지 생각나는것만 정리해보자면

 

1, 마이크가 입하고 직선거리에 있다

- 치찰음 뿐 아니라 팝 노이즈, 립노이즈도 많이 들어가요

이거에 대한 해결은 제가 누누히 매번 계속 강조하고는 있지만

구독자가 없기에 모를수도...ㅎㅎ

다른 엔지니어분들은 당연히 이거는 뭐... 이러면서

아무도 설명 안하는게 함정

허나 아마추어들 마이킹 하는 위치 보면

꼭 입하고 직선거리죠

실 녹음이 아닌 영상물 보고 배워서

 

2. 마이크와 팝필터의 거리, 그리고 팝필터와 입과의 거리

- 스튜디오 운영하면서 특히 랩퍼들 

팝필터에 입은 왜 갖다대는거죠?

그럴거면 팝필터 왜 달아요?

엔지니어 입장에서 하지말라 하면 랩퍼들 엄청 기분나빠하죠

그래서 그냥 냅두는 경우가 많아요

 근데 왜 대요?

그럴거면 그냥 팝필터 없이 하는거랑 다를바 없습니다.

 

3. 디에서를 어디에 걸었을까요?

- 디에서의 프리퀀시와 트레숄더 값은 잘 맞췄을까요?

디에서를 걸었을 당시

앞에 걸린 플러그인은 무엇이었나요?

 

4. 이큐에서 하이를 왜 올렸어요?

- 이큐에서 하이를 올리면 치찰음이 쌔지는건 당연합니다.

그런 상황에서 소리가 묻히는 이유는 이큐때문이 아닌겁니다.

 

5. 마이크 프리앰프에서 조절은 어떻게 하셨을까요?

- 프리앰프가 없다면 패스, 있다면 조절해보세요

 

6. 녹음할때 컴프를 써보세요

- 치찰음이 많이 잡힙니다.

 

7. 본인이 치찰음이 남들보다 쌔다면?

- 마이크 뭐 쓰세요? 진동판 크기는 몇이고

마이크 바디 크기랑 무게는요?

 

위와 같은 것들을 다 잡았다고 생각하나

그래도 여전히 치찰음이 쌔다면

입이 문제입니다.

연습해도 안고쳐진다? 그러면 병원이라도 가보셔야...

구강 구조에 따라 치찰음이 어쩔 수 없이 나는경우도 봤어요

 

랩퍼들이 비음 많이 쓰는데

비음쓰면 치찰음은 쌔질 수 밖에 없으니

본인하고 안맞는것일 수 있습니다.

2021-10-26 16:09:03

LRAD님 혹시 유튜브 이름 알 수 있을까요?
구독하고 싶습니다 ㅎㅎ

WR
2021-10-27 17:17:44

감사합니다 말씀대로 모르고 있던것들이 많이 있네요!

먼저 필요한 답변들을 적어보자면

 

 

rvox 포함한 여러 컴프 많이 쓰고있고 하이를 올리는것도 고쳐보겠습니다.

프리앰프부분은 외장프리가 없어서 아포지듀엣 내장 앰프로 쓰고 크기는 49로 되어있네요.

마이크는 rode nt1a 쓰고있습니다. 진동판은 뭔지 잘 모르겠어서 답변을 드리기 뭐하네욥.. 

 

아래는 질문입니다.


1. 마이크와 입의 위치가 직선이 아니라면 마이크보다 입이 위치가 어떻게 있어야 할까요??

 

2. 마이크와 팝필터의 거리와 팝필터와 입의 거리를 대략 7cm , 10cm 정도로 두고있는데 어떻게 고쳐보는게 좋을지.?

 

 

 

 

1
2021-10-29 22:56:57

알복스 컴프는 저는 소리를 좀 더 앞으로 뽑아내기 위한 용도로

대략 1~2 사이로만 걸고 있습니다.

참고하시면 좋을듯 싶네요

 물론 그 이상 걸어도 소리가 잘 묻어난다면 상관없습니다.

 

외장프리가 없더라도

아포지제품이라면 가상프리앰프를 로딩할 수 있는데

바꿀수 있다면 바꿔보시는것도 방법일 수 있겠습니다.

레벨값은 상황에 따라 다르니 적당한 정도를 찾으시는게 맞습니다.

 

마이크 로데제품은 진동판이 큰편으로 기억하고 있습니다.

바디 크기가 크지만 무게가 무겁지는 않지요

 

로데 제품이 소리가 크게 수음이 될 뿐

큰 특징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아마 하이가 많이 받아지는것에 큰 영향을 줄거 같지는 않네요

 

마이크하고 입 위치를 직선으로 두지 마시고

제가 추천드리는 방법은 눈높이에 진동판이 위치하는 정도를 추천드리고 있습니다.

물론, 이게 정답이라고 확답지을 수 없지만

입에서 발생하는 많은 문제를 이 한가지로 고쳐지는게 많기에 추천드립니다.

 

10센티 정도의 거리라면 주먹 한개정도인데

노래 혹은 랩을 할때

입 앞에 손을 둬 보시고 입에서 나오는 공기가 강하게 뱉어지는지 확인해보시고

강하다 생각이 들면 거리를 더 벌려보시는것도 방법입니다.

 

주파수는 온도와 습도에 따라 다르지만

기본적으로 외워둘만한게

1khz 의 주파수는 상온에서 34cm의 거리가 이상적인 거리입니다.

2khz 의 주파수는 상온에서 17cm의 거리가 이상적인 거리입니다.

고로 녹음하고자 하는 소스의 주된(이쁜) 주파수 영역이 잘 받도록

마이크의 거리를 조절하는게 정석입니다.

 

이론대로라면 8.5cm의 거리에선 4khz가 잘 받아지겠지요?

그래서 기타와 같은 소스는 보통 10~12cm 거리를 두고 마이킹을 하는 이유입니다.

 

이게 가까워 진다고 다른 주파수 영역이 수음이 안되느냐?

그것은 아니고

주파수의 진동이 마이크의 진동판에 도달할때 어떤 형태를 띄는가를 생각하고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렇기에

마이킹은 소리를 들어보고 위치를 잡는게 매우 중요합니다.

 

마이킹 하나만 잘 받아도 믹싱이 너무도 편해지기에

세계적으로 유명한 엔지니어는 마이킹을 잘하는 엔지니어라는 소리도 있을정도구요

 

복잡한 이론은 참고만 하시고

녹음하시는 장소에서 가장 이쁘게 소리가 나오는 장소를 찾는게 매우 중요합니다.

네모난 방의 구조가 녹음에선 가장 최악의 구조이지만 

대부분 네모난 구조이기에 피해야 할 장소는 정중앙 근처입니다.

 

마이크 뒤로 리플렉션필터를 달면 좋고

없다면 뒤로 두툼한 천 재질의 코트같은걸 걸어두고 녹음해도 좋습니다.

1
2021-10-29 22:58: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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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동판을 포함한 마이크에 관한것을 정리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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