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미더머니9] Episode 1. '쿤디판다, 릴보이 등' 1차 예선 합격자 총정리
 
1
  1218
2020-10-21 17:07:19
지난 16일, 첫 방영된 <쇼미더머니9> 1회가 1.1%의 시청률을 기록하며 시작을 알렸다. 앞선 리뷰 글에서 언급했듯 다소 난잡한 1차 예선을 다뤄 스토리적인 재미 요소가 많지는 않았지만 충분히 의의가 있었다. 전에 비해 '랩'에 집중된 심사가 이뤄졌고 쿤디판다, 바이스벌사, 가오가이, 365LIT 등 잘 알려지지 않았던 아티스트들이 조명받았기 때문이다. 앞으로의 연출이 어떻게 될 지 모르겠지만 기본기에 충실한 래퍼들이 많다는 것은 좋은 신호다. 지난 1화를 통해 대략 34명의 1차 예선 합격자가 나왔다. 2화 예고에서 총 122명의 합격자가 있다고 언급했으니 대략 90명이 편집됐거나 아직 나오지 않았다. 그러나 우선 1화에서 나왔던 합격자들부터 정리하고 커리어를 살피도록 한다.

 

* 이미 잘 알려진 아티스트의 경우는 쇼미더머니 출연 이후의 커리어를 집중 조명합니다.

 

◇ 쇼미더머니에서 그동안 거의 보지 못했던 아티스트들

 

- 쿤디판다(Khundi Panda)


사실 쿤디판다는 지난 <쇼미더머니5>에 등장했었다. 당시 '디스 래퍼'라는 악칭을 받고 편집을 당해 거의 나오지 못했다. 이후 시즌 6에 지원했으나 곧 생각을 바꾸고 '현대극락'이라는 곡을 냈다. 자신의 경로는 쇼미더머니가 아니라고 생각했던 것이다. 본인은 <가로사옥>에도 나오듯 '나의 대의명분은 그저 개인 용품'이라는 라인으로 당시를 회상한다. '현대극락'에 이어 <쾌락설계도>와 <재건축>을 발매했다. 이후 설계도-건축-건축물로 이어지는 트릴로지의 최종판인 <가로사옥> 발매를 예고한다. 비앙과의 합작인 <재건축>은 당시 한국대중음악상에서 올해의 힙합 앨범을 수상하기도 했다. 최근 발매한 <가로사옥>에는 자신의 밑바닥까지 긁어낸 솔직한 가사에 열등감과 같은 감정과 삶 속 스토리들을 담았다. 발매를 예고한지 2년이 넘어 나온 앨범이었고 그에 걸맞는 호평을 받았다. <가로사옥> 발매에 앞서 비와이가 수장으로 이끄는 데자뷰 그룹에 입단했다. 이번 출연을 앞두고 모든 게 준비된 아티스트.

 

SoundCloud :  | https://soundcloud.com/…

 

- 바이스벌사(viceversa)

 

뭐든 거꾸로 하는 것을 좋아하는 바이스벌사. 이름도 '거꾸로 해도 같다'라는 뜻의 'vice versa'를 차용했다. 2019년 경부터 제대로 주목받았으며 베이식, 큐엠 등과 함께 발매한 '원기옥 RMX'에서 포텐을 터뜨렸다. 래퍼 챙스타의 지원을 많이 받아 이름을 알렸고 지난해 '미완성'을 주제로 한 EP <"Incomplete">를 발매했다. 이 EP에는 이번 1차 예선에서 부른 'LIT RED' 등 8곡이 포함됐다. 이후 피처링도 여러 곡 했으며 차세대 트래퍼 선두주자로 손꼽힌다. 이센스도 인터뷰에서 "요즘 랩 제일 잘하는 거 같다"라며 샤라웃하기도 했다.

 

SoundCloud :  | https://soundcloud.com/…

 

       

- 원슈타인      

 

중학생 때 [프랑켄슈타인]을 재밌게 읽은 뒤 과학계는 '아인슈타인', 문학계는 '프랑켄슈타인', 음악계는 '원슈타인'으로 씹어먹자는 생각에 이름을 지었다. 본명인 정지원의 '원'을 차용한 것이다. 음색이 독특하고 자신만의 개성이 목소리부터 담겨 있다. 마미손이 수장으로 이끄는 퓨티풀 노이즈에 소속된 뒤 그의 도움을 받아 이름을 알렸다. 그가 이끌어 준 이유가 충분히 보이는 아티스트다. 잔잔하지만 개성 있는 감성, 독특한 음색은 그의 음악을 듣기에 충분한 이유다. 2019년 2월 <frankenstein>과 2020년 8월 <ZOO> EP를 발매했다. 작년 10월에는 유재석의 [놀면 뭐하니?]에서 '놀면 뭐해?'라는 트랙에 마미손과 함께 참여했다. 싱잉도 흔한 싱잉이 아니라는 점.

 

 SoundCloud :  | https://soundcloud.com/…

 

 

- 가오가이(kaogaii), 리비도(Leebido)

 

같은 출연자 키츠요지와 함께 차붐이 수장으로 있는 LBNC 소속 아티스트들이다.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차붐에 의해 많은 서포트를 받았다. 올해에는 LBNC 아티스트들이 전체적으로 열심히 곡을 내며 '허슬'했다. 가오가이는 독특한 목소리톤과 '국뽕', 재밌는 멜로디 등을 주특기로 하고 있다. 1차 예선에서 부른 '시티백'으로 정식 데뷔했으며 최근 9월에 <열혈>이라는 EP를 발매했다. <열혈>에서 앞서 언급한 주특기를 이용해 재밌게 앨범을 구성했다. 쇼미더머니 출연 전에도 '재밌다'라는 평을 받았다. 방송에서도 독특한 캐릭터로 비춰져 앞으로가 기대된다. 리비도는 지난 시즌에도 참여했다. 이번 시즌은 많이 비춰지지 않고 합격했다고 보여주기만 했는데 그 역시도 기대되는 아티스트다. 최근 차붐과 합작한 <HOT STUFF> EP는 꽤 좋은 평가를 받았다. 지난 12월부터 벌써 3장의 합작앨범 발매.

 

 

리비도 SoundCloud :  | https://soundcloud.com/…

       

 

 

- 노아주다(noahjooda), 전현재(현)

 

노아주다와 전현재는 이번 시즌에서 거의 처음 이름을 알린 아티스트였다. 이들을 함께 엮은 이유는 같은 크루에 있기 때문이다. 전현재의 지난해 앨범 <낭만>에서 '이럴 줄' 트랙에 노아주다가 피처링하기도 했다. 노아주다는 이번 방송에서 '왕따' 캐릭터로 주목 받았다. 발매된 '찐' 트랙을 불러 조명됐다. 뮤직비디오를 함께 보면 감정이 더 잘 느껴질 수 있을 것이다. 아직 앨범 발매를 한 적은 없다. '피해의식'이라는 트랙은 유튜브 'P2P'를 통해 팔로알토와 허클베리피가 소개하기도 했다. 전현재는 '현'이라는 랩네임으로 활동하다가 방송 출연 이후 '전현재'로 변경한 것으로 보인다. 기존 스타일은 싱잉과 사랑에 관련된 내용도 많고 다양한 스타일을 시도하고 있다. <낭만>, <어른>, <새벽>까지 세 장의 EP를 발매했고 쇼미더머니에서 보여준 랩 스타일 작업물도 기대된다.

 

노아주다 SoundCloud :  | https://soundcloud.com/…

전현재 SoundCloud :  | https://soundcloud.com/…

 

 

- 365LIT, 주피터(JUPITER)

 

365LIT과 주피터는 형제다. 두 아티스트 모두 여러 창구를 통해 이름을 알리고 샤라웃을 받았다. 더 이름을 알린 것은 동생인 365LIT. 더 콰이엇과 창모로부터 샤라웃을 받으며 작업물을 알렸다. 최근에는 창모의 'Swoosh Flow'를 리믹스 한 트랙에 선두 주자로 참여했다. 지난해 12월 첫 정식 EP <FUCK THE RULE>을 발매했고 올해 3월, EP <BABY , I CAN DO THIS ALL DAY>를 발매했다. 제네 더 질라, 라콘 등과 KOREANGROOVE, 차메인, 부현석 등과의 협업이 자주 이뤄지는 편이다. 주피터는 2016년 8월 '안녕'이라는 트랙으로 라콘과 정식 음원을 처음 발매했다. 이후 2018년 <UNIVERSE 2017>과 올해 1월 <Love This Chaos>를 발매했다. 365LIT과 더불어 기본기에 충실해 가능성이 충분해 보인다.

 

 365LIT SoundCloud :  | https://soundcloud.com/…

JUPITER SoundCloud :  | https://soundcloud.com/…

- 스카이민혁

 

완성된 랩이나 프로듀싱은 아니지만 확고한 캐릭터가 있는 언더그라운드 아티스트였다. 지난 2019년 8월, 처음 <노력의 천재> EP를 발매한 뒤 거의 3달 간격으로 앨범을 발매했다. 10월까지 정규 5장과 EP 1장을 발매한 엄청난 허슬러. 2019년 8월 이후로 개인 곡만 66곡을 냈다. 올해 3월 경에는 타임피버와 디스전을 하며 비프가 있었다. 유튜브 활동과 언더클라우드 크루 활동으로 주목받던 타임피버와 랩으로 디스를 하면서 처음에는 안좋은 이미지를 얻었다. 그러나 이후 쿨하게 화해하고 '래퍼'라는 수식어 답게 랩으로 모든 디스전을 펼치며 좋은 평가도 받았다. 이어 음악 활동을 열심히 하면서 비호감 이미지를 호감 이미지로 바꿔가는 중이다. 이번 쇼미더머니 출연 이후 인스타그램에 방송 출연을 자랑하며 순수한 모습도 보여주고 있다. 스스럼 없이 자신을 비추고 가사로 쓸 줄 안다.

 

스카이민혁 SOundCloud :  | https://soundcloud.com/…

 

    

- 맥키드 (Mac Kidd)

 

맥대디와 함께 출연하며 '맥'씨 가문이 아니냐는 나름의 유머코드를 남긴 맥키드. 그는 주로 트랩 장르에서 활약하는 래퍼다. 지난해 12월 <Death Peace Smile> EP를 8oi4rom5eoul과 발매하며 처음 정식 데뷔했다. 랍온어비트나 타미 스트레이트 등 트랩 장르에서 떠오르는 아티스트들과 협업했다. EP 발매 전부터 여러 피처링을 해왔고 이후에도 피처링에 자주 참여했다. 이어 아우릴고트와 자주 작업하더니 그가 전곡 프로듀싱한 <TrapBox> EP를 발매했다. 두 번의 EP에서 파란색과 빨간색을 이용해 해골을 묘사한 아트워크가 인상적이다. 쇼미더머니 1차 예선에서는 다소 긴장한 모습이었지만 최자의 배려로 통과됐다. 과연 2차에서는 가치를 증명할 수 있을까.

 

맥키드 SoundCloud :  | https://soundcloud.com/…

 

◇ "다 아는 사람들이구먼~", 이미 익숙한 아티스트들

 

 

 

 

- 머쉬베놈, 안병웅

 

머쉬베놈과 안병웅은 지난 [쇼미더머니 8]의 최대 수혜자였다. 특히 머쉬베놈은 중독성 강하고 개성 있는 래핑으로 많은 리스너들을 끌어모았다. 3차에서 '왜 이리 시끄러운 것인냐'를 부르며 펀치넬로를 꺾었고 '사실상 지난 시즌 우승자'라는 재밌는 평도 받았다. 이후 해당 트랙을 발매하고 내는 싱글마다 히트를 쳤다. '알려 좀 주쇼', '왔다', '보자보자' 등 인기를 끌었다. 자신에 대한 밈을 이용할 줄도 아는 편이다. 유튜브 채널을 통해 '버섯' 프로필 사진을 밈화 시키기도 했고 음원을 미리 다른 미디어에서 선보인 뒤 기대감을 갖게 만든다. 아직 발매되지 않은 미공개 벌스들도 매우 좋은 편이다. [쇼미더머니9]와 그 이후 앨범 발매가 기대된다. 라이엇 게임즈와 협업한 '두둥등장' 등은 해외로 수출되기도 했다. 안병웅은 '릴릴보이'로 주목받고 '붐뱁 키드'의 호칭을 얻었다. 그러나 발매한 <BARTOON 24>가 아쉬웠고 힙합엘이와의 인터뷰에서 자만감이 넘치는 모습을 보여 비호감 이미지를 샀다. 올 시즌에서는 조금 더 성숙해진 모습을 강조하고 있다. 과연 실력으로 이를 뒤집을 수 있을까.

 

 

머쉬베놈 SoundCloud :  | https://soundcloud.com/…

안병웅 SoundCloud :  | https://soundcloud.com/…

    

 

 

- 릴보이(lIlBOI), 차메인(ChaMane)

 

꽤 오래 전에 참가했던 래퍼들이다. 릴보이는 [쇼미더머니 4], 차메인은 [쇼미더머니 3]에 참가했다. 릴보이는 올 시즌 전체를 통틀어 유력한 우승 후보 중 하나다. 발성과 라이브에 장점을 가진 아티스트다. 당시 쇼미더머니에서 베이식에게 졌지만 비와이를 꺾고 패자부활전에서 살아남았다. 팀 AOMG에서 활약하며 'RESPECT'와 'ON IT + BO$$'가 흥행했다. 긱스에서 활동도 했고 개인 활동도 병행했다. 그러나 음원 사이트에 작업물이 많이 없어서 아쉬운 점도 있다. 작업물보다 피처링이 더 많은 편이다. 나름대로 신조도 갖고 있고 테이크원과 하프타임 레코즈의 공동 창립자. 인스타그램을 통해 음악하기가 힘들다고 말했는데 [쇼미더머니9]가 그에게 어떤 변화를 줄까. 한편 차메인은 [쇼미더머니 3]에서 고등학생 참가자로 주목 받았다. 일리네어 팀에 합류해 1차 공연까지 올랐다. 그러나 씨잼에게 패배하며 떨어졌다. 자신의 나이에 맞춰 발매한 '19' 싱글부터 <20>, <22> 정규 앨범, <234> EP 등 인상적이다. 다만 작업물이 점점 주목받지 못하고 있다. [쇼미더머니 9]를 통해 반등의 포인트를 찾을 것으로 보인다.

 

 

 

- 맥대디, 칠린호미

 

[쇼미더머니 777]에 처음 출연하며 대중에게 얼굴을 비췄던 두 아티스트. 어느새 세 번째 출연이 됐다. 맥대디는 그랜드라인에 입단한 뒤 시즌 8에서 처음 예선에 올랐다. 독특한 톤과 안정적인 래핑으로 주목 받았다. BGM 크루에서 음원 배틀까지 올라가 'BAMN' 마지막 벌스를 맡았다. 디스전에서는 가사를 절었으나 칠린호미가 탈락했고 크루 리벤지 배틀에서 브린에 패배하며 시즌을 마감했다. 이후 작년 11월, <sideshow>라는 EP를 발매했고 피처링에 자주 참여하며 열심히 활동했다. 싱글도 여러 개 발매했으며 [쇼미더머니 9]에 큰 목표를 두고 나왔다. 칠린호미는 [쇼미더머니 777]에서 '유비무환' 타투로 깊은 인상을 남겼다. 붐뱁과 락 힙합 등을 주 사운드로 하지만 아직 완성도가 떨어진다는 평이 있다. 지난 시즌에는 BGM 크루에서 '바다' 트랙에 참여했다. 그러나 디스전에서 가사를 절며 탈락했다. 이후 라비의 선택을 받아 그루블린 레이블에 입단했다. 올해 2월, <SAVIOR FROM THE HELL Part.1> EP를 발매했는데 무난한 평가를 받았다. [쇼미더머니 9]에서의 활약이 궁금해진다.   

 

맥대디 SoundCloud :  | https://soundcloud.com/…

칠린호미 SoundCloud :  | https://soundcloud.com/…

 

 

- 이로한(Rohann)

 

여러 고등래퍼 출신 아티스트들 중 이번 시즌에 가장 기대되는 래퍼. [고등래퍼 2] 준우승 이후 번아웃도 경험하고 작업물에 만족하지 못하는 완벽주의적 성향을 보였다. 이후 VMC 입단과 동시에 '층간소음'을 발매했으나 예고한 앨범 발매까지 오랜 시간이 걸렸다. 올해 5월에 <NEVERLAND>를 발매했는데 [피터팬]의 네버랜드를 차용해 자신의 이야기를 잘 담아냈다. 명반급인지는 평이 갈리지만 수작임은 분명했다. 이후 고등래퍼에서 불렀던 'Go Straight To This Way'를 정식 발매하고 VMC 합작 싱글에 참여했다. 앨범 발매를 통해 한층 부담감을 덜었지만 [쇼미더머니 9] 출연을 통해 자신을 다시 시험장에 던졌다. 좋은 성과를 거둔다면 클래스 한 단계 이상을 올릴 기회로 삼을 수 있을 것 같다.

 

Rohann SoundCloud :  | https://soundcloud.com/…

 

 

 

- 손 심바(Son Simba)

 

손 심바는 기존에 '심바자와디'로 활동하던 아티스트다. 쇼미더머니 1부터 5, 6, 777까지 여러 차례 지원했던 바가 있다. 5부터 세 차례의 출연에서 준수한 성적을 거뒀으나 대부분 3차에서 탈락했다. 주로 붐뱁 사운드와 컨셔스한 가사가 빛나는 아티스트다. 쇼미더머니에서는 오왼과 더불어 유독 주목 받지 못했는데 방송 스타일과 달랐기 때문이라는 평이 많다. 2018년에는 <Names>라는 수작을 냈다. 진실된 의식과 말하고 싶은 것들을 솔직하게 뱉어 좋은 평을 받았다. 디스와 여러가지 논란으로 실력이 평가절하되곤 하지만 기본기에 충실한 편이다. 최근에는 비와이의 데자뷰 그룹에 쿤디판다와 함께 입단했다. 이후 <NEO CHRISTIAN>을 발매했고 좋은 평가를 받았다.

 

손 심바 SoundCloud :  | https://soundcloud.com/…

 

 

 

- 디아크 (D.ark)

 

[쇼미더머니777]에서 패기 넘치는 모습과 어리지만 당당한 기개에 인기를 누렸다. 특히 '콰모'팀에서 수퍼비와 창모의 사랑을 받으며 미래가 창창했다. 그러나 논란이 생긴 뒤 '트랩중딩' 발매에 실패하고 잠적했다. 이후 음원 활동을 하지 않았으나 [쇼미더머니9] 출연설이 나왔다. 2년 사이 반성도 하고 성숙해진 모습에 대중도 다시 얼굴을 들고 관심을 갖는 중이다. 과연 앞으로 그가 어떤 모습을 보여줄 것인지에 관심이 간다. 1차에서 보여준 반성이 담긴 벌스는 매우 인상적이었다. 디아크에 관심 있다면 풀버전 영상을 보며 가사를 꼽씹어보면 좋다.

 

D.ark SoundCloud :  | https://soundcloud.com/…

 

- 오왼(Owen)

 

올해는 진짜 적기라고 생각됐다. 기대감만큼 앨범도 많이 준비했다. 7월에 <성장통>, 10월에 <소년>을 발매했으며 앞으로 5개 정도 앨범을 낼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또 다시 다른 논란에 휩싸였다. 그렇다.

 

2
Comments
1
Updated at 2020-10-22 05:49:44

정리되어있으니 좋네요ㅎ 리스트에서 빠진 사람이라면 에이체스?
가오가이는 오디오게임이란 팀의 플레이백이란 이름으로 꽤 오랜 커리어를 거쳐왔습니다.
오디오게임의 나머지 한명 조이스틱은 키츠요지가 되었고, 결과적으로 오디오게임은 lbnc에서 호프갱이란 이름으로 다시 태어났죠

WR
2020-10-22 13:18:42

아하 신경쓰지 못한 부분까지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