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니어스가 구글 고소했군요
 
1
  678
2019-12-09 15:14:39

 

Genius, 구글 고소


음악 가사, 소식, 정보 등을 제공하고 있는 미국의 음악 웹사이트 Genius가 구글에게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진행 중입니다.

구글에 특정한 곡과 관련한 정보를 검색할 시 뮤직비디오 다음으로 가사가 뜨는데요, Genius는 구글이 의도적이면서도 반복적으로 자신들이 등록한 가사 정보를 무단 활용 중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올해 초, Genius는 웹사이트에 등록한 가사들이 무단으로 유포되는 사례가 종종 발생한다는 주장을 한 바가 있습니다.


해당 사건에 많은 이들이 '과연 Genius가 등록한 가사가 고유한 것으로 인정이 되는가?'에 의문을 품고 있습니다.

근본적으로 Genius를 제외한 타 웹사이트에 등록된 가사들도 결국엔 내용이 동일하기 때문에 인정이 안 되는 것이 아니냐는 반응이 대다수였습니다.


Genius는 타 웹사이트에서 등록한 가사와 구별을 위해 워터 마킹 시스템을 활용 중인데요,

지난 6월, 이를 근거로 Genius는 구글에게 '자사의 서비스 조항을 위반하였으며, 궁극적으로 독점금지법을 위반하고 있다'라고 입장을 표명했습니다.

이에 구글은 '구글에서 활용하는 음악 가사 정보는 Genius 뿐만 아닌 다양한 출처에서 라이선스를 부여받아 사용 중"이라고 답했습니다.


Genius가 음악의 가사들을 '소유'하고 있는 것이 아니기에 저작권과 관련한 권리 주장을 하는 것은 아닙니다만, 음악 가사를 매체에 싣는 라이선스는 보유 중이라고 합니다.

구글 또한 이러한 라이선스를 보유하고 있는데요, 구글이 그 모든 가사를 어디에서 수집했는지가 미지수입니다.


Genius 측은 현재 구글에게 5,000만 달러 (한화 약 600억원)의 손해배상을 청구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Genius는 타 가사 정보 제공 웹사이트인 LyricsFind에게 "Genius 웹사이트에서 지속적인 콘텐츠 남용을 금지하며, 구글과 같은 제3자에게 해당 콘텐츠 라이선스를 부여하는 활동 또한 금지한다"라는 주장과 함께 영구적 금지명령을 신청했습니다.


복잡하고 어려운 사건임이 분명합니다만, 향후 결과가 궁금해지는 소식입니다.


 


다른 것도 아니고 가사 등록과 관련한 고소라,,, 저는 법알못이라 잘 모르겠는데

분명 긴 싸움이 되겠죠? 

5
Comments
2019-12-09 16:39:31

개소리 같으면서도..
공식 가사가 잘 발표되지 않는 외국 힙합 특징 상 지니어스에선 받아쓰기 (transcribe) 팀 같은게 있어서 저런 주장을 할 수 있나보군요. 실제로 어느 곳보다도 가사가 정확하긴 하죠.
라고 해도 일반 유저들도 끊임없이 수정 사항을 내놓는데 과연 진정으로 지니어스만의 것이 있나 싶기도.
여튼 거물끼리 법정에서 붙는다는 점은 흥미롭네요

WR
2019-12-09 18:01:32

뭔가 이길 수 있겠다는 장담이 있으니 구글을 상대로 덤벼든걸텐데요 궁금하긴 하네요 차후 상황들이

2019-12-09 17:35:18

정황증거가 아닌 확실한 증거가 필요한건데 과연 결과가 어찌 나올지는 봐봐야겠죠

WR
1
2019-12-09 18:03:10

제가 번역한 외신에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지 않고 추가적인 검색을 통해 본건데, 지니어스 측에서 가사에 도입한 워터 마킹 시스템 알고리즘이 구글에서 가사를 표기할 때 뜨는 것에도 동일하게 나타난다고 하는 것 같더라구요. 그게 주된 증거이지 않으련지

2019-12-09 18:09:17

그게 유일한 증거같네요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