믹싱순서 질문드려요
 
  302
2021-02-17 19:35:15

믹싱 관련해서 공부중인데 

1.보컬 녹음할때 각 트랙마다 믹스다운 해서 녹음하나요???

2.믹싱 순서를 알고싶어요 마스터까지 가기전 까지의 순서를 알려주실수있나요?

예를 들어 레벨링,팬닝 언제-6db에 맞추고 각 트랙마다 믹스다운 다음 단계 은 뭔지 알고싶어요 

구체적이 아니어도 간략하게라도 알려주세요ㅜ    

3
Comments
Updated at 2021-02-17 22:37:28

1. 아니요

2. 믹싱에 정해진 순서는 딱히 없습니다만

저같은 경우에는 크게

보정(튠, 박자)-> 제거(노이즈들)->톤 잡기 -> 배음늘리기 -> 다듬기

기본틀을 가지고 수순으로 가면서

중간중간 필요한 파트가 있다면 추가하거나

불필요하면 패스하고 진행합니다.

 

음향또한 음악의 한 종류의 길입니다.

음학이 아닙니다.

-6db을 맞춰라 패닝은 어떻게해라 레벨은 어떻다

등등은 참고사항일 뿐이지 답이 아닙니다.

2021-02-18 05:22:51

대략적으로 저 같은 경우는 먼저 악기를 파트별로 나누고 Bus 트랙을 각각 만듭니다. 그런 다음 트랙마다 EQ 를 설정하고 gate와compressor를 이용해 음색을 맞춥니다. Compressor 를 적용시킬때 어느정도의 해드룸을 남겨줍니다. 그리고 전체적으로 음량을 조절한 다음 reverb 나 delay 를 적용시키고 다시 한번 전체적인 음량을 조절합니다. 그 이후에 여러가지 이펙트나 패닝 automation 을 적용시킵니다. 여기서 항상 베이스는 패닝에 있어서 항상 중간으로 맞춰줍니다 왜냐하면 베이스와 킥은 사람의 몸으로 따지면 척추같은 역할이기 때문입니다. 믹싱 마지막 단계에서는 마스터 트랙에 dither plug in 을 적용시켜서 noise 를 제거한다기 보단 다듬습니다. 그리고 믹싱에 특화된 compressor 를 적용시킵니다. 마지막 단계에선 꼭 해드룸을 -3db 를 넘지 않게 설정합니다 그래야 마스터링 엔지니어나 본인이 마스터링 할때 peak level 를 넘지 않습니다. 이러한 기본적인 틀 이외엔 본인의 믹싱 기술들이 들어가게 됩니다. 참고로 제 생각엔 믹싱을 할때 중요한것은 bus mix, 즉 summing track 이 제일 중요한것 같습니다 그래야 트랙들이 어느정도 정리가 되고 수월한 믹싱을 할 수 있습니다. 

2021-02-18 05:26:41

그리고 믹싱 할때 악기와 보컬에 대한 믹싱 순서는 곡을 들어보시고 그 곡이 가사에 특화 되어 있다면 보컬 믹싱을 먼저 하시고 그게 아니라면 대부분은 드럼파트를 먼저 믹싱을 하는게 좋습니다. 조금은 긴 글이지만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제가 말씀 드린 내용은 저도 경험해봤지만 저 같은 경우는 미국에서 믹싱과 마스터링 전공을 한 사람으로서 말씀 드리는 내용이니 참고만 하세요. 믹싱에 꼭 정해진 답은 없습니다. 혹시 다른게 더 궁금하시다면 dwr1240@gmail.com 으로 메일 주시면 알려드리겠습니다. 

 
글쓰기
검색 대상
띄어쓰기 시 조건